본문 바로가기

기타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는 방법 (구글 웹로그분석)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웹로그분석)은 웹사이트 통계 분석에 있어서 가장 대중적인 무료 서비스입니다. 기능도 방대하고 구글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도도 높습니다. 

개인 웹사이트나 오픈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할 수 있는지 하나씩 해볼까요?




1. 시작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한 뒤 오른쪽 상단의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2-1. 구글 계정이 없을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먼저 구글 계정을 만드세요이미 구글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 후 2-2번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연관글 : 구글 계정 만드는 방법 (구글 아이디 만들기)] 




2-2. 구글 계정이 있을 경우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의 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3. 계정이름 정하기

먼저 방문자를 추척할 대상이 웹사이트인지, 모바일앱인지를 선택합니다. 그 후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이름을 정하세요. 하나의 계정 안에서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웹사이트 속성 넣기

추적한 웹사이트의 이름과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해당하는 업종 카테고리를 고르고, 보고서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5. 데이터 공유설정 및 완료

데이터 공유 설정은 체크 박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권장항목이라 다 체크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두고 아래 "추척 ID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 입력을 완료합니다. 




6.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팝업이 뜨면, 왼쪽 하단의 "동의함" 버튼을 눌러서 동의합니다.




7. 추적 코드를 내 웹사이트 소스에 붙여 넣습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첫화면에 추적 ID와 추적코드가 보여집니다. 이제 해당 코드를 내 웹사이트나 블로그 소스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 코드가 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있어야 사이트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